이번에 리뷰할 Samurai는 일본의 사무라이문화를 동경하는 (시쳇말로^^;) 양키센스가 철철 묻어져 나오는 게임이다.
독특한 조작법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양키센스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Samurai: Way of the Warrior(이하 Samurai)를 한번 살펴보자.
1. App이름 : Samurai: Way of the Warrior(Samurai)
2. 국가 : 미국
3. 가격 : 0.99$
4. 다운로드 링크 : [다운로드]
딱히 폄하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이 게임을 딱 보고 있으면 그런생각이 든다.
'아 정말 이미지 세상이구나...'
정말 일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더불어 일본과 관련 없지만 왠지 비슷해 보이는 이미지)를 최대한 조합해서 만든 게임이 이 게임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불어 그로테스크함까지..
(정말 미친 손가락인 것 같다.)
(자세히 보면 그로테스크하기 짝이없다.)
(메인화면)
RESUME과 NEW GAME은 각각 시나리오 모드를 플레이하는 것이고 DOJO는 대련장 같은 곳이다. 스테이지마다 적이 계속 나와서 자신의 에너지가 다 없어질 때까지 적을 잡는 모드니까 굳이 말하자면 '서바이벌'모드 같다고나 할까?
HELP는 설명을 보는 메뉴이지만, 중간에 무엇을 터치하거나 하면 그 상태에서 도움말이 종료되므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얌전히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업데이트로 인하여 인터페이스가 바뀌어 도움말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ios4에서 지원하는 멀티태스킹은 지원하지 않으나, 노래를 들으며 게임을 플레이할 수는 있다.
스토리도 뭐 크게 위화감 없는 그럭저럭의 스토리다. 지나가던 검객이 불의를 지나치지 못하고 가다가 정의의 용사가 되는 스토리랄까..
01234
실제로 플레이를 시작해 보자.
(주인공이 납셨다.)
배경은 상당히 채도가 높은 편이라 화려하다. 배경과 주인공은 카툰렌더링으로 만들어진 것 같은 효과가 나며(그래픽에 관한 지식이 없는 관계로 정확하게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끊어지는 것 없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배경은 오히려 좀 오버스러워 보이는데, 적을 죽이면서 나오는 이펙트와 곁들어지면 참 보기 뜨악하다.
좌측 상단에 빨간 바는 에너지 (독특하게도 빨간색 게이지가 줄어들면서 노란색 바탕이 늘어난다.) 그 아래 숫자는 점수, 우측 일시정지 키를 제외하고 시스템적으로 특별히 알아봐야 할 것은 없다.
이동은 각 지점을 터치하고 있으면 캐릭터가 움직이며, 적과 조우 시 ←↑→ 방향으로 드래그를 하면 좌베기, 내려베기, 우베기를 사용한다. 적이 공격하기 전에 기합을 내는데, 그 때 맞춰서 베기를 누르면 옆으로 피하면서 베기를 사용한다.
전투에 있어서 특이점은 순살(瞬殺)의 개념이 존재한다는 점인데, 타이밍이 잘 맞을 경우에 베기를 누르면 강렬한 이펙트와 함께 적이 일격에 사라진다.
일격하니까 괜시리 다른 게임이 생각나는데...
(이거 떠오르는 사람은 나뿐..?)
근데 이 순살(瞬殺)이 좀 잔인하다. 캐릭터들이 탑 뷰(Top View)로 내려다 보는 시점이라 그리 크진 않지만 잘리는 장면이 여과없이 보이며 피가 많이 튄다.
0123
더군다나 이런 게임이 받을 때 (하나마나 무의미한) 성인 경고창 하나 뜨지 않았다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물론 다른나라 앱스토에서 받아놓고서 할 소리는 아니지만..) 좀 쓸데없이 잔인하지 않은가 싶다.
아무튼, 전체적인 게임의 진행은 일정한 구간 내의 적을 모두 저렇게 처치하면 다음구간의 길이 열리면서 자동으로 저장된다. 구간이 열리면 달았던 에너지가 모두 찬다. (나중엔 어려워져서 한구간 한구간을 반복하게 된다.)
(다음 구간으로 이동하라는 메시지)
서바이벌 모드라고 할 수 있는 DOJO모드, 막상 들어가면 두가지 모드가 또 있다. 하나는 스테이지마다 에너지가 차는 모드, 나머지 하나는 보스급의 적을 죽였을 때만 차는 것 같다.
01234
(죽었다...)
간혹, BEST SCORES화면이 뜨면서 뒤의 화면이 클릭 되는 경우가 있다. (일시정지가 눌린다던지..) 그 상태에서 EXIT를 누르지 않으면 화면이 안넘어가는 버그가 근근히 발생하고 있으니 주의하자.
전반적인 게임은 짜임새 있게 잘 만들어졌으나, 고어한 표현이 역시 문제가 될 것 같다. 인터페이스가 변화하면서 도움말이 업데이트가 안된다는 점 등 약간 다듬어야할 부분이 있으나 게임성이나 조작편의 등은 짜임새있게 잘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 총점 ~
●●●●○
(4/5)
1. 콤보가 잘 설명되어 있지 않으나, 대충 조작해보며 찾은 콤보는 다음과 같다.
1) ↑→← (자주 쓰인다.)
2) →←
3) ←→
2. 적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 반격하는 것은 콤보에 포함되지 않는다.
3. 한명씩 끌어서 잡는게 유리하다.